Korean Society for Metabolic and Bariatric Surgery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 학회소개
  • 인사말

인사말

Greeting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비만대사외과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회원 여러분

연구회와 학회의 출범을 거쳐오는 지난 12년간 국내 비만대사수술은 임상적 성장과 더불어 괄목할만한 학문적 성취를 동시에 이루어 왔습니다.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진, 그리고 모든 회원님들께서 함께 이루신 오늘의 성과와 그간의 헌신에 무한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빛나는 족적을 회원님들과 함께 보다 가까이 따라갈 기회가 주어진 것에 대해 무엇보다 기쁘게 생각합니다.

비만대사수술의 양적 성장과 질적 향상은 회원 규모 확대, 인증제도 정착, 교과서 편찬, 국제학회 개최 등을 통해서 이루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그 표지석에 의료보험급여화도 새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적 치료를 제공하고, 비만대사외과학을 진일보 시키기 위해서는 제고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비만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바로잡는 일을 미룰 수 없습니다. 상대적으로 소수 환자군을 가진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심각한 이슈입니다. 이 동서고금의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근의 국제적인 움직임에 적극 호응해야 할 시점입니다. 병인에 대한 사회적 오해를 해소하고, 환자에게 전가되는 무거운 책임을 덜어주어야 합니다. 환자와 일반 대중뿐만 아니라 의료진에 대한 교육에 함께 힘을 기울입시다.

비만대사수술 자체에 대한 사회적인 이해도 개선도 시급합니다. 수술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은, 그것만이 가장 효과적이고 영구적이며 유일한 치료법이라는 진실에의 접근을 가로막을 수 있습니다.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관련 치료과 간의 긴밀한 협조 체제와 원활한 환자 전달체계를 정립해 나아가야 합니다.

환자 관리의 안전성과 질 향상 또한 지속적인 필수 과제 입니다. 이를 위해서, 기존 인증제도의 사후 관리와 보완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국내의 상황에 부합하고, 인종적, 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진료 지침서도 개발하여 임상에서 도움이 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금년부터는 급여화 시대 이후의 각종 변화를 수치화하고, 수술과 치료 결과에 대한 국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분류할 예정입니다. 나아가 연구 주제의 개발 및 관리 사업에 조기 착수할 생각입니다. 우리학회 공식 저널인 JMBS 또한, 국제 수준으로 시급히 확대 개편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더 나아가서는 비만대사수술의 국제 표준 개발에 일조하고, 새로운 비전 제시 능력을 갖춘 학회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아울러, 회원 및 사회와의 소통은 물론, 국제적 네트워크를 점검하고 강화할 예정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시행 착오를 거치며 발전해 온 선진 그룹과의 보다 활발한 인적, 학문적 교류를 통해서 우리학회가 국제적으로 내실 있는 강자로 서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의 자긍심이 넘치는 명실상부한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를 즐겁게 함께 만들어 가기 위해서,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겸허히 요청 드립니다. 아울러 회장과 임원진에 대한 따끔한 질책과 따뜻한 격려를 부탁 드립니다.

 

2020.04.10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회 장 안 수 민